[휴지통]ㄱ/잡담

울산이 해야할 도시계획

Ore_hand 2024. 6. 28. 20:00

울산은 다시는 오지 않을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물론 그들 역시 지금이 최대의 기회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모든 생각들을 쥐어짜내고 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준비가 되지 않으면 기회를 얻기 힘들다

 

울산이 딱 그 모양새다

 

벌써 몇년전 도입된 비수도권 광역전철의 수혜를 울산이 보고 있고

이 철도 덕분에 이제 곧 서울과 부산을 잇는 제2의 경부선이 울산을 경유하게 된다

 

그런데 그 관문역을 하는 과거의 울산역이었던 태화강역

지금은 제대로 역세권 역할을 하고 있나?

 

 

결과적으로는 그렇지 못하다

첫 개통 이후 2년만에 방문했던 태화강역은 여전히 혼란을 겪고 있었다

 

그런데 심지어 KTX까지 태화강역에 정차를 하게 되면 사람들이 뭐라고 할까

기존 울산역(통도사역)과 마찬가지로 울산에게는 과분한 것이었나

 

광역시가 이렇게 도시계획을 못하면 광역시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는건가

 

 

 

그래서 지금 울산이 가장 해야 할 중점개발은

기존 울산역(통도사역)과 태화강역을 직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 도시계획을 바로 추진해야 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동서로의 교통로 확보와 마찬가지로 남과 북

울산 북부, 경주와 포항까지도 연계 가능한 직관적인 교통로 확보를 하며

태화강이 그 중심에서 제 역할을 하길 바란다

 

그리고 물들어왔다고 노젓는 것은 좋은데 과한 욕심은 버리길 바란다

태화강역에서 대부분의 교통을 수용할 수 있고 분담할 수 있어야 한다

울산은 광역시이긴하지만 그렇다고 규모가 대단히 큰 광역시도 아니고 그 마저도 축소되는 중이다

 

 

 

그런데 국가사업으로 책정된 인프라라고 해서 본인들이 모두 향유할 수 있을 것처럼 하는 것도

양심의 가책을 느껴야 할거다

 

지금 울산은 분산시키면 망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새롭게 도시의 역할을 분산, 확산 시킬 필요가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DpptgFAM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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