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또 맥쿼리인프라가 유상증자를 발표했다
최근에 맥쿼리의 인기가 꽤나 뜨거웠다
부자들도 담는 주식이라면서 안전자산같이 포토폴리오에 포함시킨 것 같다
물론 나 역시 맥쿼리의 가치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는다
물론 그 가치란 것이 기업자체의 가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정부가 추진하는 기반산업의 돈을 대면서 사업을 하는 이 기업의 행태를 보면서 지금 시대에 가장 수익률이 좋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까지 포함된 계산이다
다만 매년마다 유상증자를 진행해온 것에 비하면 증자 비율은 높지 않은 것 같아서 약간은 실망스럽다
뭐...35주 밖에 가지고 있지 않은 소액주주의 허튼 희망으로 들릴 수는 있겠지만 아무튼 그렇다
아쉽기는 하지만 정해진 가격은 만족스럽다 일단은
현재가격은 제법 올라 약정될 것 같은 가격보다는 저렴하게 주식을 늘릴 수 있을 것은 명확하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했듯 맥쿼리가 가장 좋은 점은
경제가 돌아섰다고 판단되고 대부분의 주가가 빠질 때 맥쿼리는 역으로 상승했다
결국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한 안정된 자산의 가치가 인정받는 것이다
마치 주식이 빠지면 안전자산에 돈이 몰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도로나 철도는 국가가 운영하는 기반시설이다
그러니 다른 사설기관과는 달리 국가가 관여하고 관리하는 것이기에 그것에서 오는 안정감이 맥쿼리의 기반이 되는 것이다.
물론 그 기반시설을 점점 '민영화'하겠다는 국가의 무책임한 결정도 있기는 하지만
그럴수록 맥쿼리가 더 좋은 이유이기도 하다
민영기업에서 운영을 하면 운영비를 수익으로 삼을 수 있고 채권을 국가에서 더 매입하거나 '경영권'까지도 참여할 가능성도 높으니까
민영기관이 도둑질을 하려고 할 때 그 뒤에서 그 이속을 챙길 수 있는 '관로'를 만드는 것이다
국가에 좀 먹는 민간기업을 다시 우리가 거머리처럼 들러붙어 수익을 다시 나눠먹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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